구글 클라우드 WWW폴더 ftp로 접근하기


일단 puttygen을 이용해서 키를 만들어준다


위의 유튜브를 잘 따라하면 파일질라등을 이용한 ftp 접근까지는 쉽게 가능하다.

이제부터 고생의 시작. 거의 모든 폴더는 755(소유자만 읽기,쓰기,실행 모두 할수 있고 나머지 그룹원과 공개인원에게는 쓰기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1. 푸티젠으로 만든 사용자에 WWW폴더의 소유권을 준다던가
  2. 새로운 그룹을 만들고 WWW폴더의 특정 그룹소유로 만들고 폴더권한을 775로 만들어 주던가
  3. 아니면 그냥 루트 계정으로 열심히 접근해봐야 한다

보안에 그렇게 신경쓰는 건 아니지만 보통은 2번 방법을 이용한다고 해서 따라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룹을 만드는 건 SSH쉘에서 groupadd [그룹명]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그룹을 만들었으면 이제 WWW폴더의 소유권을 그룹인 [그룹명]에게 건네주어야 한다.

소유권을 변경하는 명령어는 chown 이고 여기에 -R을 붙이면 하위폴더의 소유권까지 모두 바뀐다. 물론 권한변경은 루트 권한으로 진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chown -R root:[그룹명] /var/www

라고 치면 /var/www의 소유권이 사용자는 root, 그룹은 [그룹명]으로 바뀌게 된다.

그렇지만 아직도 남은 과정. 그룹에 푸티젠사용자를 추가해주고 권한 수정을 통해서 그룹인원이 폴더에 쓰는것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useradd -aG [그룹명] [푸티젠사용자명] 을 통해서 푸티젠 사용자는 그룹에 가입이 되었다. 이때 푸티젠 사용자는 기존에 존재했기 때문에 -G 가 아니라 -aG를 붙여주었다고 한다.

드디어 마지막 단계에 도착했다.

폴더의 권한을 755에서 775로 바꾸어 주기만 하면 이제는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웹서버 위에 올릴 수 있게 된다. 권한을 바꾸는 명령어는 chmod

우리는 하위 폴더까지 바꿀꺼니까 -R도 붙여주도록 하자.

chmod -R 775 /var/www

여기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쉘을 종료하고 ftp의 접속을 끊었다가 다시 접속을 해보면

.

.

.

PROFI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