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LIA ROSA(말리아 로자)
핑크색은 “가제타 델로 스포르트(Gazzetta dello Sport)”의 색이며, 꼭대기에서 내려올때 옷 안에 넣어 내리막의 추위로부터 지켜주는 전단지의 색상입니다. 핑크색은 또한 챔피언의 서광을 의미하는 색이기도 합니다. 이 저지입을수 있는건 바로 모든 경기를 통틀어 1위 한 사람만의 특권입니다.
VALUES: 리더십, 승리, 연대감
MAGLIA CICLAMINO(말리아 치클라미노)
시클라멘은 꽃 같으면서도 이미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번뜩하는 생각과 같으면서도 이미 추억이 되버린 것처럼, 욕망과 같으면서도 그리움에 가까운, 마침표같지만 새로운 문단의 시작이나 쉼표같은, 마치 우리가 오늘과 내일 그리고 한없이 목표로 하는 최종지점같은 그런 색상. 말리아 치클라미노(Maglia Ciclamino)는 매 구간의 포인트를 가장 많이 모은 왕에게 수여됩니다.
VALUES: 속도, 질주, 파워
MAGLIA AZZURRA(말리아 아주라)
파란색은 당신이 산꼭대기에서 고개를 올려 맑은 하늘을 볼 때의 색상입니다. 파란색은 근원에서 올라와 바다까지 흘러가는 급류의 색입니다. 또한 파란색은 산위의 있는 빙하호수의 색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색상은 바로 첫번째로 산을 정복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Maglia Azzurra의 색입니다.
VALUES: 등반, 민첩함, 끈기
MAGLIA BIANCA(말리아 비앙카)
하얀색은 풋풋함과 순수함 결백,솔직함의 상징입니다.마치 젊은 이 처럼요. 그것을 부끄러움이라고 부르지 말아주세요. 잠못드는 밤과 같은 하얀색은 신참과 초심자, 아직은 풋내기인 사람을 위한 색상입니다.이 하얀색 저지는 주니어 카테고리에서 1등을 차지한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VALUES: 젊음, 열정, 의지
이 글은 공식홈페이지에 있는 저지 소개를 번역한 글입니다.
마르코 판타니가 입고 있던 분홍색 저지가 바로 저거였군요! 초창기 자전거 대회들은 신문사에서 홍보목적으로 만든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우승자의 색상은 바로 그 신문사들의 대표색상으로 정해졌습니다. 지로 디탈리아 역시 가제타 델로 스포르트(Gazzetta dello Sport)의 대표색상인 분홍색을 우승자 저지의 색으로 삼았습니다.
이 꽃은 시클라멘으로 MAGLIA CICLAMINO(말리아 치클라미노)의 색상이라고 합니다. 담적색의 강렬한 색깔로 모두의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위키에서는 그냥 빨간색이라고 쓰여져 있는데, 이번에 색상이 약간 바뀐것일 수도 있습니다. 포인트 지점을 가장 먼저 지나는 순서대로 포인트가 주어지고 가장 많은 포인트를 얻은 사람이 입는 저지라고 합니다. 포인트 지점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튀어나가야 되기 때문에 이 저지를 입은 선수는 폭발적인 가속의 스프린터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MAGLIA AZZURRA(말리아 아주라)는 산악왕 저지입니다. 전에는 녹색이었던것 같은데 이번에는 파란색이 되었네요. 산 꼭대기 마다 산악 포인트지점이 존재하는데 이 포인트를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이 입는 저지입니다. 색상은 전통적으로 녹색이지만 스폰서인 Banca Mediolanum가 녹색보다 파란색을 선호해서 파란색. 그렇다고 합니다. 흰색은 역시나 젊은 선수에게 주어집니다.
지로 디탈리아 공식홈페이지도 그렇고 관련 기사들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분홍분홍합니다. 그랜드 투어 3개중 하나이며 자세한 설명은 사이클링 대회 소개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