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웹페이지를 만들라는 웹표준을 준수하여 http://로 시작되던 블로그를 https://로 이전했습니다.
생고생의 시작이었습니다.
cloudflare 네임서버에서 인증서를 주길래 자동으로 처리해주려나 해서 바로 리다이렉트 시켰더니 블로그 내의 이미지가 다 깨져버렸습니다. 이유가 뭔가 했더니 워드프레스 내부 폴더로 이미지를 올린건 http여서 https로는 불러올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데이터 베이스로 가서 replace를 이용해서 http로 시작되는 주소를 https로 전부 바꾸니 이미지가 보이기 시작했고 일부 글에서는 안전함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메인페이지로 나오니 여전히 “안전하지않음” 이 뜨길래 이것저것 눌러보다가 https 이전을 해주는 플러그인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방화벽에 걸려서 제 블로그에 제가 못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펑하고 터트리고 다시 새로운 블로그를 짓고 네임서버에 도메인 설정하고 저번에 쓴 글 가져오고등등 난리를 부렸습니다. 글을 옮긴 이후에도 계속해서 안전하지 않음이 뜨길래 글 하나하나의 소스를 보면서 문제점을 찾았습니다.
문제점은 외부링크에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외부 글에서 사진을 퍼 왔을경우에 https를 지원하는 사이트의 사진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http만 지원하고 https를 지원하지 않는 주소라면 오류를 내뿜게 됩니다. 그래서 개인계정에 사진을 올리고 다시 테스트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보시다시피 안전한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원래 생각으로는 간단하게 https 로 시작되는 안전한 블로그를 만들고 싶어서 잠깐 건드렸던 건데 이렇게 오래 걸릴 줄은 몰랐습니다. 그리고 하는김에 서버내의 프로그램도 업데이트하고 암호도 걸었습니다. 새삼 네트워크 전문가에 전문가가 괜히 붙는게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앞으로는 안전해진 스뮤바(냉동펭귄)블로그에 많이 찾아주세요.